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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본 연산자(2)

뚜벅뚜벅뚜벅이 2022. 7. 9. 20:1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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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관계 연산자

:이항 연산자로 두항 중 어떤 것이 더 큰지, 작은지, 같은지 등의 여부를 검사한다. 관계 연산자의 결과 값은 참과 거짓으로 반환된다

2. 논리 연산자

: 일반 수학의 명제와 비슷하다.

연산자
기능
연산 예
&&
(논리곱)
두 항이 모두 참인 경우에만 결과 값이 참입니다. 그렇지 않은 경우는 거짓
boolean val =
(5>3) && (5>2);
||
(논리 합)
두 항 중 하나의 항만 참이면 결과 값은 참입니다. 두 항이 모두 거짓이면 결과 값은 거짓입니다.
boolean val =
(5>3) || (5<2);
!
(부정)
단항 연산자. 참인 경우는 거짓으로 바꾸고, 거짓인 경우에는 참으로 바꾼다.
boolean val =!(5>3);

※단락 회로 평가

:논리 연산에서 모든 항이 실행되지 않는 경우

int num1 = 10;
int i 2;
boolean value = ((num1 = num1 + 10) < 10) && ((i = i + 2) < 10);

논리 곱에서 앞 항의 결과 값이 거짓이므로 이 문장은 실행되지 않음

→ ((num1 = num1 + 10) < 10) 여기가 거짓이므로 ((i = i + 2) < 10) 부분은 아예 연산이 처리 되지않는다.

value = ((num1 = num1 + 10)>10) || ((i = i +2) < 10)

논리 합에서 앞 항의 결과 값이 참이므로 이 문장은 실행되지 않음

→ 앞 항인 ((num1 = num1 + 10)>10) 이 이미 참이므로 ((i = i +2) < 10) 쪽은 실행되지않아도 참이라는 결과가 나온다.

3. 복합 대입 연산자

: 대입 연산자와 다른 연산자를 조합해 하나의 연산자처럼 사용하는 연산자입니다. 산술 연산자, 비트 연산자와 함께 사용하여 코드를 간결하게 표현 할 수 있습니다.

연산자
기능
연산 예
+=
두 항의 값을 더해서 왼쪽 항에 대입합니다.
num1 += 2;
num1 = num1 +2; 와 같음
-=
왼쪽 항에서 오른쪽 항을 빼서 그 값을 왼쪽 항에 대입합니다.
num1 -= 2;
num1 = num1 -2; 와 같음
*=
두 항의 값을 곱해서 왼쪽 항에 대입합니다.
num1 *= 2;
num1 =num1*2 와 같음
/=
왼쪽 항을 오른쪽 항으로 나누어 그 몫을 왼쪽 항에 대입합니다.
num1 /= 2;
num1 = num1/2; 와 같음
%=
왼쪽 항을 오른쪽 항으로 나누어 그 나머지를 왼쪽항에 대입합니다.
num1 %=2;
num1 = num1%/2; 와 같음
<<=
비트를 왼쪽으로이동하고, 그 값을 왼쪽 항에 대입합니다.
num1<<=2;
num1 = num1<<2; 와 같음
>>=
비트를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그 값을 왼쪽 항에 대입합니다. (왼쪽에 채워지는 비트 값은 부호 비트와 동일합니다.)
num1>>=2;
num1= num1>>2;와 같음
>>>=
비트를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그 값을 왼쪽 항에 대입합니다.
num1>>>=2;
num1= num1>>2;와 같음
&=
두 항의 & 비트 연산 후 그 값을 왼쪽 항에 대입합니다.
num1&=2;
num1= num1&2;와 같음
|=
두 항의 | 비트 연산 후 그 값을 왼쪽에 대입합니다.
num1|=2;
num1= num1|2;와 같음
^=
두 항의 ^ 비트 연산 후 그 값을 왼쪽 항에 대입합니다.
num1 ^=num2;
num1 = num1^ num2;와 같음

4. 조건 연산자

조건 연산자는 연산에 필요한 항의 개수가 세개로 삼항연산자라고 한다. 조건 연산은 주어진 조건식이 참인 경우와 거짓인 경우에 다른 값이 나온다.

조건식? 결과1;결과2;

위와 같은 조건식으로 써주며 조건식이 참이면 결과1이 선택되고 조건식이 거짓이면 결과 2가 선택이 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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